재테크 공부
6/6자 경제신문 읽기 - 네이버 검색기술, 일 최대포털에 탑재
꿀쿨이
2023. 6. 7. 00:28
https://www.mk.co.kr/news/it/10753217
[단독] 네이버 검색기술, 日 최대포털에 탑재 - 매일경제
야후재팬, 기존 구글시스템서 전환 추진향후 '한국형 챗GPT' 생태계 구축 호재
www.mk.co.kr
기사 요약: 네이버가 자사의 검색 엔진을 일본 최대 포털인 야후 재팬의 검색 엔진으로 수출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음
왜? 야후 재팬은 현재 구글의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사용 중이고 그 사용비로 일 년에 수백억을 지출 중임. 또한 야후 재팬은 네이버와 소프트 뱅크 합작사인 A 홀딩스 산하 Z홀딩스의 자회사이기도 함(요약하면 쉽게 말해 네이버가 최대 주주인 회사에서 네이버 검색 엔진이 아닌 구글 검색엔진을 쓰면서 수백억을 지출하고 있다는 의미임)
향후 어떻게 되나? Z홀딩스 산하 라인과 야후 재팬을 통합하여 사명을 10월 경에 라인야후로 변경할 예정이고 그때를 기점으로 검색 엔진을 변경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음. 이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도 일본 시장에 진출함과 동시에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넓혀갈 계획임
생성형 AI란? 글, 오디오, 그림 등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사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인공지능을 말함
아래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네이버의 일본 진출 이력은?
- 2011년 모바일 메신저 라인 출시
- 2013년 4월 라인 주식회사 설립
- 2016년 미국증권 거래소 상장(LN)
- 2021년 소프트 뱅크 야후 재팬과 라인의 합작법인인 A홀딩스 설립
야후 재팬 통해 스마트 스토어 사업 진출
- 2023년 10월 Z홀딩스에서 라인야후로 사명 전환 후 검색엔진 전환 협의 중
생성형 AI 활용 분야는?
- 마케팅 : 감성 카피라이트 생성
- 이커머스 : 광고 문구 생성, 광고 이미지 생성, 제품 소개글 작성
- 미디어 : 기사 작성
- 예술 : 소설, 영화 시나리오 작성, 동영상 제작
- 프로그래밍 : 자동 완성 코딩
- 디자인 : 로고 생성, 의상 디자인
그외 다양할 것으로 예상.